비술 주술 무당 빙의 귀신사주 귀신궁합 전생체험 토정비결 무료운세
한국무녀동인회
처용운
우울증테스트
고집 센 사람의 살풀이
기가 센 사람의 살풀이
집착,애정차를 갖는 살풀이
결혼을 늦게하는 사주
   
비술,주술
무당의 역사
신내림, 빙의
굿
무녀의 세계와 굿
부적이야기
살풀이와 사주팔자
삼재의 정의와 이해
 
처용운
정통사주
귀신 살풀이 토정비결
미래배우자 얼굴보기
귀신신점궁합
굿

내림굿

내림굿은 보통 무녀들 사이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장소와 비밀등의 원칙이 이루어지는 굿으로 보통, "강신무" 를 행하여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 굿이 행해진다.일반적으로 모든 절차를 행하는것이 일례인데 이 내림굿을 받는 자는 쉽게 "신내림을 받았다"의 뜻으로 알면 된다.

내림굿은 여덟가지의 절차로 이루어지며 이것 자체에 대해서는 밝힐수 없다. 이것은 영을 보는 하나의 비기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보통 무당집에 가면 만신이라는 표현을 알수 있다.

무녀들 사이에서의 차별성중 하나라 할수도 있는 만신이라함은 큰 무당과 작은 무당의 관계로 볼수 있으며 작은 무당은 "잡신"을 깨끗이 벗어던지지 못한 상태이고 큰무당은 큰 신을 많이 모신다 하여서 "만신" 이라고 한다.

그렇게 볼때 처음 신내림을 받았다고 해서 그 신통함이 정확한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작두타기

작두타기는 보통 내림굿의 하나의 순서이다. (내림굿의 순서중 하나하나가 굿으로 분리 승화된것임)

작두타기는 신의 위력을 증명해 보이는 하나의 순서로서 보통 맨밑에 절구통을 올려놓고 그다음 물동이 그다음 작두를 올려 놓고 타는것이 전통이다.

작두타기를 무속인들이 펼치는 것은 하나의 신앙심을 불러 일으키며 "잡귀"에게 겁을 주어 몰아내는 의미를 포함한다.

작두 타기에서 무당이 피를 보이거나 하면 그것은 부정을 탔다고 하여 그날 굿을 멈추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신비함, 날카로움에 사람의 발이 베어나지 않음은 아직도 과학의 문명으로 증명이 되지 않은것이듯, 그 방법등에 관하여서는 현재 드러난것이 없으며, 무속인의 입장에서 신내림을 받은 자만이 펼칠수 있는 것이라 한다.


우환굿

무당이 굿을 하는 목적이나 과정등 여러기지가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것이 이 우환굿에 해당한다. 우환, 즉 말 그대로 사람등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펼쳐 보이는 굿을 우환굿이라 한다.

누구든 무당이 되기 이전에 앓는 병, 이를 "신병" 이라 하는데 이 신병으로 얻는것이 사람을 치료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런 신병에서 무당들이 굿을 하는 이유는 신을 기쁘게 함이고 위로하기 위함이라 한다.

보통 집안의 병이 조상의 영혼혹은 잡귀에 의해서 생긴다고 믿기때문에 그것을 달래고 쫒아내는 형식을 취하는 형태의 굿이 이에속한다고 보면된다.

이러한 굿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왔듯, 의학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부분도 종종 고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종교적인 신념이라고 과학에서는 표현을 한다.


지노귀굿

사령제라고도 하며, '지노귀굿'은 서울과 경기도 지방에서 행하여졌던 죽은자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굿의 형태라 할수 있다.

지노귀굿도 마찬가지로 독립적인 형태의 굿이 아니라 굿의 일부분에 해당하는것으로 영혼의 세계를 믿고 그 영혼이 안정되며, 보내는 사람들의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행해진 굿이라 할수 있다.

지노귀굿의 특징을 보면 상이 두개인데 이는 하나의 제사상은 죽은자를 위한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죽은자를 데리고 가는 저승사자의 몫을 차려놓은것이된다.

사람이 살면서 겪은 부정을 남아 있는 사람들이 씻어주는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보면 제례나 차례등과 같은 의미로 먼 삼한부터 함께 공존해 오는 전통적 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별신굿


별신굿 , 말 그대로 굿 자체에 특별한 행동 방식이 있어 "별나다" ,"유별나다" 등의 의미가 포함된 굿, 이것이 별신굿이다.

별신굿을 개인을 위하거나 한 가정의 문제를 삼아 하는 일반적인 굿과는 차이가 있으며 , 마을에 서낭당을 모시듯 마을 전체나 입구에서 벌이는 굿의 형태이다.

지역적인 차이는 있으나 종합해볼때 별신굿은 마을을 지키는 신이 있다고 믿고 그 신을 위로하고 달래는 역할의 굿이라 할수 있는 것이다.

이 별신굿은 과거 전염병등의 문제 때문에 파생되어진 유래라 보는 사람들도 있으며, 그러한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을 전체 라는 테두리의 삶에서 펼친 굿이 바로 별신굿이라 한다.

현재 가장 보기 힘든 굿중 하나가 이 별신굿인데 그것은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사람들의 개인주의 혹은 전염병등의 극복등을 예로 들수 있다.

 
신점사주
전생체험
귀신사주
토정운
속궁합
도화살운세
 
한국무녀동인회 | 결제에러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궁합이용안내 | | 점집 유명철학원 운세보기

사이트명 : 한국무녀동인회 주소 : 대전 대덕구 법동 191-1 관리자 : 해원(042:637-2108 광고전화사절)
사업자 등록번호 : 305-09-3494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003-대전동구-0064

Copyright ⓒ 한국무녀동인회. All Rights Reserved.